주요국립시립대학
국공립입시전형
일본대학원
일본고등학교
HOME > 대학과정 > 일본대학
 
 
일본에는 700개 이상의 대학이 있으며 정규과정의 수학기간은 4년이며, 의대, 치대, 수의대의 경우는 6년입니다. 국립, 공립,사립으로 나누어지며 학비 면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일본의 대학은 대부분 교양과목 2학점, 전공과목 4학점으로 구성되어 한국의 학과와 비슷한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서는 정규과정 이외에 청강생, 과목 등 이수생의 제도와, 학위취득이나 장기간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 장기유학 이외에도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단기유학제도도 있습니다.
일본에는 744개의 4년제 대학 가운데 국립대학이 87개, 공립대학이89개, 사립대학이568개입니다. 수적인 면에서 보면 국립대학의 비율은 11.7%에 불과하고, 사립대학은76.3%로 사립대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학재학생을 기준으로 보면 국립대학이 약 22.2%, 사립대학이 약 73.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대학원 재학생의 경우는 국립대학이 약 60%로 특히 박사과정의 경우는 약70%를 차지하고 있어 국립대학의 비중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명문 대학입학 방법

일본에서의 대학입학은 의과대학이나 특수학과를 제외한 대학입학은 외국인 학생들끼리 경쟁해서 입학
할 수 있는 [외국인 특별전형]으로 입학이 대부분입니다.
입시방법은 공통시험(일본유학시험) 또는 대학독자시험(서류심사, 면접, 필기시험, 소논문, 적성검사, 실기시험) 둘 중의 하나를 채택하는 학교도 있고, 두 가지를 조합한 형태를 채택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유학생이 학교를 정하고도 일본어시험 이외의 과목에서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조사하여 도전 해야 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서 맞춤형입시로 열심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는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대학입시 준비 조건
출국 전
1. 일본어능력은 최소한 2급 이상의 실력을 갖춥니다.
2. 일본어 공부는 독해와 쓰기 중심으로 훈련합니다.
3. 고등학생인 경우 전체에 중간이상의 석차를 유지 시킵니다.
4. 국립대학 문과를 지원하는 경우 ,일반사회와 지리,세계사,수학을 공부하고, 이과를 지원 하는 경우 , 이과수학,물리,화학,생물을 공부합니다.
5. 국립대학과 일부 사립명문대학은 영어점수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토플공부 및 영어의 기본기를 쌓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IBT50점이상)
6. 명문대학 진학률이 높은 일본어 학교를 선정해서 출국 4~5개월 전에 입학허가 신청을 해 놓습니다.
 
출국 전
1. 출국 후 1~2개월간은 회화중심으로 공부하면서 현지 생활에 적응합니다.
2. 3개월 후부터는 일본유학시험 공부를 병행 해가면서 부족한 일본어 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킵니다.
3. 6월에 실시되는 일본유학시험을 본 후 일본어학교 상담교사와 상의하여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가 전공을 선택합니다.
4. 2~3개의 대학교 선정이 끝나면 대학별 기출문제를 풀면서 입학을 희망하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시험대비를 합니다.
5. 매년 8~9월쯤 한국에서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10월 ~12월 각 대학의 출원시기에 맞춰 원서를 제출합니다.
 
2. 장학금에 대한 많은 정보를 확보하여 윤택한 유학생활을 합니다.

①신쥬쿠구 외국인유학생 학습장려비

국립, 공립, 사립에 따라 학비의 차이가 많이 난다. 사립의 경우도 학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지방과 도쿄와의 학비 차이도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할 경우에는 문부성에서 실시하는 외국인 면제혜택과 국가, 지방자치제의 장학금 등 장학금의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대도시보다 지방에서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장학금이 많이 있으므로, 학내 장학금은 학교로 문의 하고, 기타 장학금은 장학금 지급단체 리스트 및 장학금 검색 사이트를 잘 살펴봅니다.

 
3.환경과 연구시설등을 살펴봅니다.
 
대학에 진학하면 졸업 후의 진로도 중요하지만, 학과에 따라 연구환경을 중요시하는 경우도 많다. 같은 학교의 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진학할 경우 등을 염두하여 학교의 연구환경, 연구실적 등도 고려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