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일본어학교
목적별일본어학교
지역별일본어학교
방학연수,단기연수
어학연수진행절차
HOME > 어학연수 > 어학연수와 학교종류
 

 

 

어학연수란 일본현지의 일본어전문교육기관에서 일본어능력향상을 위해서 또는 전문학교, 대학교·대학원진학과 편입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2년간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 많은 일본어전문교육기관 중에서 각자의 목적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사립대학 유학생별과


대학, 대학원, 단기대학에 유학생, 연구원으로 입학하는 사람을 위한 준비교육으로서 일본어 및일본사정, 일본문화, 그 밖의 필요한 과목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대부분의 유학생별과에서는 일본문화, 일본사정을 일본어로 가르치지만, 일부는 영어로 가르치기도 합니다. 현재 일본 전국에 52곳의 사립대학과 11곳의 사립단기대학에 유학생별과가 설치되어있고 비자의 재류자격은 ‘유학’입니다. 유학생별과를 수료하고 같은 대학에 진학할 경우, 대학에 따라서는 별도의 시험 없이 입학이 가능한 곳도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대학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유학생별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이 주로 하위권대학이기 때문에 중위권이상의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유학생별과보다는 진학지도에 충실한 사설일본어학교를 이용하시는 것이 비용과 시간 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사설 일본어학교



일본을 찾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모든 일본어학교는「일본어교육진흥협회」의 엄격한 심사와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일본어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학생별과와는 달리 중상위권 대학, 대학원등에 입학하는 준비과정으로 현재 많은 학생들이 일본어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전국에 약 370개의 일본어학교가 있는데 그 중 180개의 학교가 동경에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대부분은 동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본의 학교교육법에서는 일본어학교를 전수학교(전문학교), 각종학교 또는 각종학교에 준하는 기관으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일본어학교에 재학할 경우 비자의 재류자격은 ‘유학’ 또는 ‘취학’입니다.
 
 
1.

자신의 유학 목적에 맞는 코스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 합니다.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분은 진학코스와 일반코스로 나누어져 있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밖에 커리큘럼이 세분화되어 있는지, 상급반이 세분화되어 있는지, 학습기간과 시간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합니다.
 
2.

각종 시험대비반 편성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본어 능력시험(JPT)과 일본유학시험(EJU)위한 대비반을 운영 하는 지 , 유료인지 무료인지,대학입시에 필요한 기초과목(영어, 수학,물리,화학,종합과목)등의 수업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재류자격 (비자)의 종류 및 재류기간을 정확히 숙지 합니다.

 
입학 시에 취득하는 비자가 유학비자인지, 취학비자인지를 확인하며, 재류기간이 1년6개월인지, 1년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일본어학교 입학시기는 대부분 4월과 10월이지만, 1월과 7월 입학이 가능한 학교가 있어서, 상급학교 진학을 희망할 때는 갑자기 비자기간이 만료되어 돌아와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4.

진학지도체제와 졸업생의 진로상황을 확인합니다.

 
전문학교진학 ,대학진학, 대학원입학 ,편입을 위한 진학지도 및 정보 제공시스템이 어느정도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졸업생들의 진로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졸업생들이 어떤 대학과 대학원에 진학 했는지 진학 실적을 잘 살핍니다. 진학실적이 높은 학교일수록 진학에 유리합니다.
   
5.

교통편, 기숙사, 학생 할인은 가능유무를 확인합니다.

 
일본어학교의 소재지가 본인의 주거예정지로부터 통학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교통은 편리한지, 또는 기숙사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지, 교통비 등 학생할인, 장학금제도 등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6.

생활지도에 전문상담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 합니다.

 
세계 각 국의 학생들이 일본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생활지도를 하고 있는지, 또한 문화에서 오는 여러 가지 고민이나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상담시스템이 있는지 확인 합니다.